요즘 아이언 비거리가 좀 줄어든 느낌이 듭니다.  저는 왼손잡이임에도 오른손으로 치기에 거리 손해가 있다고 하지만 드라이버 거리는 그래도 평균 수준임에도 아이언 거리는 늘 좌절감을 느끼게 합니다. 물론 아이언샷의 생명은 먼 비거리가 아니라 일정한 거리와 방향이라고 하지만 늘 남들보다 두 크럽 더 큰 걸 잡아야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힘이 들어가게되고 그에 비례하여  정확도가 떨어지니... 
더군다나 아이언 샷의 정교함도 낮은 편이라 이중고에 시달린다고 봐야겠지요.

어제 우연히 듣던 방송에서 거리가 줄어든 사람은 볼의 위치를 살펴보라고 하면서  평소 볼의  위치를 조금만 오른편으로 옮겨놓고 쳐보라고 하는 것 이었습니다.  오른편으로 살짝 옮겨 놓으면 평소보다 다소 우측 방향으로 날아갈 획률이 높으므로 방향도 약간 오른편으로 (이건 연습을 통해서 조정해야 하겠지만..) 조정하라는 것 이었습니다. 
간단히 연습장에서 연습을 해보니 조금은 이 제안이 맞아들었습니다. 연습할 때 관심있게 ... 점차 숙달시켜야 하겠습니다.
믈론 볼의 백스핀은 줄어들겠지요.


[아이언샷 거리 늘리기]

파워스텝님의 티스토리에서...

적절한 체중 이동과 피니시 동작만으로도 아이언샷의 비거리를 대폭 늘릴 수 있다.

이번 레슨이 유용한 골퍼

● 드라이버샷의 비거리는 짧지 않은 편인데 아이언샷의 거리가 평균 이하인 골퍼 
● 파4 홀이 조금만 길어도 2온이 어려운 골퍼 
● 강하게 때리려는 의욕이 앞선 나머지 실수만 연발하는 골퍼 

문제점
무조건 강하게 때리려고만 한다. 그러다보니 리듬이 흐트러지고 볼도 정확히 맞히지 못한다. 

해결책 
백스윙 때 체중 이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짧다고 진단할 수 있다. 올바른 체중 이동 방법에 대해 익히고, 더불어 피니시 동작의 변화를 통해 원래의  힘보다 더 강한 샷을 구사하도록 한다.

1. 왼쪽 어깨가 오른 무릎 위에 온다 

실수 유형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볼을 더 멀리 보내기 위해 백스윙을 과도하게 하는 실수를 범한다. 극단적인 예로 미국 LPGA 투어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미현의 오버스윙을 흉내 내는 골퍼들도 있다. 하지만 김미현의 경우에는 주니어 시절부터 그러한 스윙을 했고, 이제는 완전히 자기 것이 되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일반적인 아마추어 골퍼가 그렇게 하다보면 스윙 리듬도 깨지고 파워도 오히려 떨어진다. 

또 하나 잘못된 유형은 왼쪽 어깨를 무리하게 턱 밑에 집어넣으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티칭 프로들도 이렇게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경험에 의하면 아마추어 골퍼들이 이렇게 할 때 오히려 더 큰 문제가 발생한다. 체중은 그대로 왼발에 둔 채 턱만 들어 올리는 것이다. 체중 이동이 정반대로 이뤄진 역피봇 자세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이렇게 한다 
왼쪽 어깨가 오른쪽 무릎 위에 오도록 해보자. 왼손으로는 클럽을 수직으로 세워 오른쪽 무릎 앞에 두고 왼쪽 어깨가 샤프트 끝에 닿을 때까지 몸통을 돌린다. 그러면 자연히 체중이 오른발에 실리게 됨을 느끼게 된다. 체중이 제대로 이동했다는 증거다. 또 굳이 어깨를 턱 밑에 집어넣으려고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깨와 턱, 그리고 무릎이 자연스럽게 일직선을 이루게 된다. 똑같은 내용이지만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순서에 따라 동작을 취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이렇게 차이가 난다.

2. 백스윙의 크기는 줄인다

실수 유형 
강한 힘으로 때리면 볼은 더욱 멀리 날아간다. 당연한 이치다. 그러나 ‘강하게 때린다’는 것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볼을 정확히 맞히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거리는 줄어들고 볼은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말 것이다. 설사 정확하게 맞힐 능력이 있는 골퍼라고 할지라도 정작 임팩트 순간에 강하게 때리지 못하고 백스윙 초기에 힘을 다 소진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쓸데없는 데 힘을 쏟은 경우다. 볼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는 부드럽게 다운스윙을 시작해 임팩트 순간 최대 속도를 내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한다
경제학에는 이런 경구가 있다.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 골프는 대략 5시간 정도 걸린다. 상당한 체력이 요구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샷을 해야 한다. 답은 볼을 정확히 맞히는 데 있다.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백스윙 크기를 줄이도록 한다. 백스윙 크기가 줄면 거리도 줄어들 것 아니냐고 의문을 갖는 골퍼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깨 회전을 충분히 한 덕에 손실은 없다고 보면 된다.

3. 역 L자가 아니라 수평이다

실수 유형 
기본으로 돌아가 보자. 볼을 떠오르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 일단 페이스의 로프트 각도에 의해 볼은 위로 솟구쳐 오른다. 여기에 더해 백스핀을 먹은 볼 주위에 양력이 발생해 중력을 제압한다. 
백스핀은 이처럼 양력을 발생시켜 볼을 높이 뜨게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많으면 거리 손실을 초래한다. 과유불급이다. 때문에 비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백스핀의 양을 줄일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한다
일반적으로 아이언샷을 날릴 때 폴로스루 구간에서는 클럽을 채준다는 느낌을 갖는 게 좋다. 그러면 양팔이 지면과 수평 상태를 이룰 때 샤프트는 지면과 수직인 상태가 된다. 좌우가 반전된 알파벳 L자의 모습이다. 이런 동작은 볼에 많은 스핀을 줘 그린에 떨어진 후 곧바로 서게 만든다. 하지만 
볼을 좀 더 멀리 날리기 위해서는 클럽을 앞으로 쭉 뻗어주도록 한다. 그러면 백스핀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볼은 좀 더 무거운 느낌으로 더 멀리 날아간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