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일요일 새벽시장에 들러 몇가지 장거리를 보았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요즘들어 관심을 둔 "햇 땅콩"이었는데 먹기도 보관하기도 편리하기에 늘상 볶은 땅콩만 구입하다가 드디어 땅콩집에 들어 있는 햇땅콩을 사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평소 시장에서 과일을 사게 되어도 적당량에 대한 개념이 약하기도 하고 (일주일 먹거리로 사다보니) 나 혼자 먹는다는 사실을 망각하고서 좀 과하다 싶을 정도 아니 지나치게 많은 양을 사게 됩니다. 너무 적게 사면 마음에 걸리고 일주일 정도 먹는다는 가정하에 더군다나 중국 돈으로 10원 20원 하다 보면 잠시 돈의 가치도 헷갈려 한국 돈으로 가치를 착각도 하니  필요 이상으로 많이 구입하는 것도 이유 중의 하나 일 것입니다.

 

주욱 시장을 걸으면서 마음에 드는 햇 땅콩 ( 땅에서 막 파낸 땅콩으로 흙이 묻어 있는 땅콩집 채) 을 찾다가 적당한 곳에서 무려 3 Kg 이나 샀습니다.  애초 1 Kg 을 사려다 웬지 양이 작을 것 같아서 욕심을 내어서 주인에게 3 kg을 싸달라고 하여 담는 동안에 중국 아주머니들은 1근 (500 g) 이나 2 근을 구입하는 것을 보고 "아차" 싶었는데 이미 어찌 할 수 없어서 그냥 들고 왔습니다.

 

막상 집에 와서 보니 '너무 많이 샀구나'하는  후회가 들기도 했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서 인정하고서 이걸 어떻게 처리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만일 생땅콩으로 남겨두면 상할까 염려도 되고 어떻게 보관할까 고민하다가 삶아서 냉동실에 보관하기로 마음을 정하였습니다. 냉장실도 생각했는데 상할 듯 싶구요.

삶을까", 찔까? 고민하다가 만일에 삶으면 땅콩 집 내부에 물이 많이 차서 냉동실에 얼리면 나중에 먹기에 불편할 수도 있겠다 싶어 삶기 보다는 쪄서 보관하기로 하였습니다.

언젠가 신문에서 본 정보로는 땅콩은 볶는 것보다는 찌거나 쌂는게 영양면에서는 훨씬 더 좋다는 정보를 보았기에 사실 생땅콩에 관심이 있었답니다.

 

일년 전에 회사에서 추석 기념으로 준 선물인 찜통기를 집 주방에 전시용처럼 놔두었는데 드디어 이를 사용할 좋은 기회가 온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커다란 통모양의 찜통이 아니라 찜쟁반이라 해야 할까요?". 어찌 되었든 찜통기 바닥에 적당량 물을 붓고 찜통 윗그릇에 여러번 깨끗하게 씻어낸 땅콩집채 얹혀 놓고서 처음 10분은 센물로 가열하다가 다시 10분은 중약불로 쪄내었습니다.  다 찐 후 쪄진 땅콩을 맛보니 잘쪄진 이유도 있겠지만 역시 햇땅콩의 진가를 마음껏 보여주듯 참 맛이 있었습니다. 원래 자기가 한 요리는 다 맛있다고 생각한다는 말에 늘 동의하는데 역시 ... (이것은 요리가 아니지만) 

 

워낙 혼자 먹기에는 많은 양이라 그냥 놔두면 쉬 상할까 봐서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조금씩 (땅콩 하루 권장량은 25 g) 꺼내어 먹기로 하고 바로 냉동실로 직행했습니다. 냉동실에서 보관하면 어떤 상태일까 궁금했는데 어제 밤 늦게 퇴근하자 마자 냉동실에서 보관중인 땅콩을 꺼내어 맛을 보니 일반적으로 냉동실에 보관한 성상과 달리 이 땅콩은 신기하게도  얼지않고 "사각 사각" 하는 맛이 그대로 살아 있었습니다.  중국 직원들과 자주가는 중국 식당 메뉴에 빠지지 않는게 볶은 땅콩과 삶은 땅콩이 나오는 데 이 냉동 보관한 땅콩 맛과거의 비슷한 것을 보면 그 중국 요리집도 아마 땅콩을 삶았다가 냉동 보관한 후 손님 상에 내어 놓는 것 같습니다. 왜냐면 항상 땅콩의 온도가 차가웠으니까... ( 물이 나오는 집은 삶은 것이고 물이 없는 집은 찐 것 같네요)

 

위에서 언급한 건강 정보에서 볶은 땅콩보다는 찐(삶은) 땅콩이 영양학적으로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데 제가 한번 그것을 증명해보려고 합니다.  (며칠동안 얼려놓았어도 단단하기는 하지만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요즘 집밥 백선생이 대세라더니 저도 이젠 제법 집밥선생에 대열에 끼일 정도???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