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다음블러그에 있는 영화 소감을 옮겨 봅니다.

 

 

영화를 보고난 후 

 

 오늘은 PC에 저장되어 있는 영화 " Money Ball" 이라는 영화를 보았습니다.

 

 작년 개봉영화로 보이는데  가난한 구단 " 애틀랜틱"의 단장을 맡은 브래드 피트, 프로 스포츠 구기종목의 특성상  트레이드와 방출, 그리고 계약 건으로 부자 구단에 좋은 선수를 뺏기고 내년을 기약하기 위해 고심하는 그의 모습은 단장 빌리 빈 (브래드 피트 역)이란 인물의 고뇌에 대해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그 역시 선수 출신의 단장으로서

 

 그의 젊은 시절에 찾아온 기회와 기대...

 그리고 실망, 좌절 등이 상황에 맡게 섞여서 묘사되어 이해를 돕게 됩니다.

 

 우리 나라 프로야구 단장과 달리 감독이 아닌 단장의 결정으로 타구단내 잠재력 있는 선수나, FA선수의 영입,계약의 일면들이 미국 메이저 리그의 모습을 잘 표현한 것 같아 좋았습니다.

 

 또다른 주인공 피터와 함께 머니볼 이론이란 것을 받아들이고 주변의 비협조적인 모습에 좌절하다가 결국 자기 자신을 끝까지 믿으며 가는 모습 또한 인상적이었고 오클랜드 팀의 굿바이 홈런으로 극적으로 미 메이저 리그 연승 최고 기록인 20승을 완수 했을땐 정말 한편의 드라마였습니다. 

 

야구를 모르는 사람도 저절로 야구가 이해되는 영화로 "야구는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스포츠다".란이 어울리는 영화입니다.

 


 

 

 

영화 머니볼 주인공은 '브레드 피트' 로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단장 '빌리 빈' 역입니다.

브래드 피트와 호흡을 맞춘 또 한명의 주연은 예일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피터역을 맡은 조나 힐입니다.

(현실의 실제 이름은 피터가 아닌 폴 디포데스타 라고 합니다.)

 

이 영화는 실화로 '빌리 빈'이 단장으로 있는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는 매년 성적이 부진하고 그나마 실력 있는 선수들은 돈이 많은~ 다른 구단에 뺏기다보니 돈 없고 실력없는 만년 하위구단.이라는 오명을 받습니다.

 

그러한 오명을 벗어던지고 싶은 '빌리 빈'은 '피터'를 영입하고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머니볼 이론"수학의 확률 게임 이론 :을 따라 새로운 도전을 하는데,  다른 구단에서 외면 받던 선수들을 팀에 합류시키고 기적을 꿈꾸는 '빌리 빈'과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를 그려낸 영화입니다. 

   

하지만 영화 속 실제 주인공 '빌리 빈'은 참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에 장학생으로 입학과 최고의 야구 신인자겨으로 야구프로 야구 선수를 선택하는  기로에서 스텐포드가 아닌 프로 야구 선수로 신인 최대어로 각광을 받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하고 스스로 스카우터의 길을 걸었기에 선수들의 좌절과 희망을 잘 알고 이를 응용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사고 방식이 아닌 우승이라는 타겟을 설정하고 철저하게 통계적 이론인 머니볼 이론에 의거하여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고자 하는 그의  전력은 관행에 젖어왔던 다른 팀 조직내 멤버들과 불화를 가져오고 특히 선수 선발의 결정권을 갖고 있는 감독과 어긋나  미친게 아니냐며 손가락질 받기도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그들과 끝까지 싸우는 '빌리 빈'의 용기와 끈기...

그리고 그의 확신은 오클랜드 애슬레텍스를 최초 20연승! 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합니다.

 

뉴욕 양키즈등 돈 있는 구단과 달리 인구 30만을 연고지로 하는 스몰 구단으로서 어쩔 수없이 적은 예산으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과 다른 방식 즉 "변화"를 일으키는데 기존 세력의 저항에 직면하는데 결국 단자의 권한을 가지고 유명 선수를 트레이드하여 자신의 뜻을 관철하고 나서 승승장구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명대사가 나오는데......

 

제 게인적으로 야구를 좋아하기에 일단 재미가 있었고 (야구 Rule을 모르시면 ???? )

특히 조직내 변화 관리와 혁신활동을 주도 했던 사람으로 공정관리등에 있어서 문제 해결의 기본 방식으로 통계적인 분석에 대한 전문가(?)이기에 더욱 더 다가 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개인 적인 견해차가 있겠지만 얼마전에 본 영화 "광해"보다 더 나은 영화로 느껴졌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실화이기에 관련 빌리 단장과 이 팀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아직도 빌리 단장을 이 팀에서 우승을 꿈구고 있지만 저예산 고효율의 팀 특성상 단기전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한계를 드러내어아직 우승반지는 못끼었지만 언젠가는 그 꿈을 이루리라 믿습니다.

 

           <121002>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