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성당 미사중에 신부님이 예를 든 말이었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천진의 본 성당이 다른 곳으로 옮겨 미시가 진행될 예정인데

아직 가지를 못해서 철거( 리모델링 ? )예정인 풍림빈관에서 마사를 진행하기에

현재의 상황을 빗대어 말씀하신 것이다.

이미 이곳의 모든 상가 사람들이 다 나가고 없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노회한 정치가 "김종필" 시의 신년 주제어로 더 알려져 있다.

자신의 정치적 상황을 빗대어 한 말이다.

 

실제 이 곳 천진의 날씨는 아지곧 봄은 아니다.

 

이 곳의 난방은 중앙 공급식으로 일괄 공급하는데

11월 15 일 부터 이듬해 3월 15일 까지 만 난방이 공급되고

그 날이 지나면  난방 공급이 중단되어 겨울 보다 더 썰렁하고 춥다.

그래서 전기 장판을 사용하여 긴밤의 추위르 달래고 있다.

 

이럴 때, 봄 날의 기온은 오히려 밖이 건물 안보다 더 따스하다.

이 곳 아파트 역시 난방은 꺼져있어 ( 중국 사람들은 침대 문화다.)

온돌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한국 사람들이 느끼는 추위는 더욱 클 것이다.

 

이러다 갑자기 여름으로 가는 것은 아닐까?

 

오늘 역시 방 안은 바깥보다 더 춥다.

 

아직 이 곳은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이다.

 

      <130414>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의 유래

 

전한(前漢) 말기, 절세미인 궁녀 왕소군(王昭君)이 흉노의 선우(왕)에게 시집갔다.

흉노를 달래기 위한 화친 혼인이었다.

훗날 시인은 모래로 뒤덮인 오랑캐 땅에서 삭막한 삶을 살았을 그를 노래했다.
'호지무화초(胡地無花草) 춘래불사춘
모래 땅에 화초와 풀이 없을 테니 봄이 와도 봄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 한 것이다.

春來不似春(춘래불사춘) ; 봄이 와도 봄 같지 않구나

 

한나라 원제 때 16세 왕소군(王昭君)이 궁녀가 되어 입궁했다.
한나라의 왕 원제는 어느 날 궁에 앉아있는 왕소군을 보고 한눈에 반했다.

한나라에는 황제를 위해 궁녀들의 얼굴을 그려놓는 제도가 있었다.

이에 원제는 궁녀 그림을 살펴보았지만 어디에도 왕소군은 없었다.

당시 한나라는 흉노의 침입에 고민하고 있었다.

이때 호한야의 도움으로 한나라는 반군 세력을 물리쳤다.

호한야는 대가로 공주를 달라고 요청했으나,

원제는 공주의 나이가 너무 어리다는 이유로 거절한 대신

후궁 중 한 명을 그에게 넘기기로 결정했다.

원제가 그 댓가로

선우께서 고르시지요.”
그러자 호한야가 외쳤다.
“바로 저 후궁입니다.”
원제는 깜짝 놀랐다.
‘어떻게 저런 미인을 몰랐을까?’

호한야의 눈에 들어온 후궁은 다름 아닌 왕소군이었다.

원제는 자신이 그토록 찾던 왕소군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알고 크게 놀랐다.

가난한 집안의 딸이던 왕소군은 궁녀의 초상화를 그리던 화공에게 뇌물주지 못해 미운 얼굴로 그려졌던 것.

당시 원제가 화공(畵工)이 그린 화첩에서 후궁을 골라 불러들이자 후궁들이 화공 모연수에게 뇌물을 바쳤다.

그러나 미모에 자신 있던 왕소군은 뇌물을 주지 않았다. 모연수는 이를 괘씸히 여겨 왕소군의 그림의 뺨에

검은 점 하나를 그려 넣었다.


결국 원제는 자신과 마찬가지로 중국 4대 미녀인 왕소군에게 한 눈에 반한 호한야에게 그녀를 보냈고

왕소군을 알아보지 못하게 그림을 그린 화공 모연수를 극형에 처하는 것으로 분노를 풀었다.

원제는 왕소군을 향한 사무침과 그리움으로 시름시름 앓다가 3개월 만에 생을 마감했다.

중국 4대 미녀라 불린 왕소군 또한 북방에서 고국을 그리워하다 운명을 달리했다.


“후대 당나라 시인 동방규(東方 )가 왕소군의 심정을 대변하는 시를 지었다.

胡地無花草 호지무화초 ; 오랑캐 땅에는 꽃도 풀도 없으니
春來不似春 춘래불사춘 ; 봄이 와도 봄 같지 않구나

봄이 와도 진정 봄을 느낄 수 없는 왕소군의 서글픈 심정을 묘사한 이 시에서

春來不似春(춘래불사춘)이 유래하였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