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저와 처음 만나는 사람들은 제첫인상이 날카롭다는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어느 때 부턴가 이러한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자주 미소를 지어보기도 합니다.

예전 웃음 저도사엿던 유?종 씨의 강의를 듣고 부터였습니다.

 

이름은 잘 생각나지 않는데 (나이 탓이라 봅니다. 공사 교수출신으로)

그 분의 말씀이 입술 윗꼬리를 살짝 올려 주기만 하면 미소띤 얼굴이 된다고 하였는데

내가 거울을 보고 입술 꼬리를 위로 올려보면 내가 웃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직도 공식 석상에 서거나, 발표를 하게 되면 다소 딱딱한 얼굴로 되돌아 가는 것을

아직도 스스로 느끼고 있다.

 

대한민국 사람들의 특징중 하나가

여자에게는 "예쁘다" 남자에게는 "어려 보인다"라고 합니다.

물론 요즘 매스컴에서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동안"이 대세인 것 처럼 떠들고 있으니.

하기야 나도 내 나이보다 어리게 보면 나쁘지 않으니 ( 좋다는 얘기는 아니다.)

 

아래 글 보면서 일부 부분 (사실 거의 대부분이지만)을 옮겨 봅니다.

 

 

<위크엔드> 당신의 얼굴이 … 당신의 직장생활을 좌우한다. 에서 발췌

 

직장인에게 외모 가꾸기는 더이상 ‘잘생기기까지 하면 다홍치마’ 수준의 문제가 아니다. 인정을 받고 사람들을 끌기 위해서 외모경쟁력은 반드시 갖추어야할 미덕이 되고 있다. 과거에는 ‘비호감’이었던 직장인들이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외모를 가꿨다면, 이제는 성공하기 위해서 외모를 가꾸는 직장인들이 늘었다.

실제로 많은 설문 조사 결과들이 이런 달라진 사고를 보여준다.

취업포탈 잡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외모가 가지는 경쟁력에 대해서는 61.5%가 ‘어느정도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매우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응답도 32.5%나 됐다. 전체 직장인의 94% 정도가 외모가 능력의 일부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다.

물론 직장인들이 말하는 좋은 외모란 단순히 예쁘고 잘생긴 것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업무를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상이나, 표정, 태도, 스타일 등의 종합적인 ‘외면’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젊은 직장인, 영업사원들을 중심으로 매력적인 외모나 ‘산뜻한 첫인상 가꾸기’ 바람이 불고 있다. 성형하고 미용실을 다니고, 화장품 등으로 피부관리를 하는 ‘1차적 관리’ 수준을 넘어, 스피치 학원에서 목소리를 다듬거나 매너스쿨에서 웃는법, 손동작, 인사법 등 행동패턴까지 익히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다.

잡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 생활에서 거래처나 동료 사이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중 가장 높았던 것은

 ‘얼굴 표정(74.5%)’과 ‘외모의 준수한 정도(49.4%)’나 ‘차림새(40.0%)’ 등이었다.

그만큼 외모 관리의 범주가 넓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변화에는 이유가 있다. 불황속 업종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학력화로 실력ㆍ능력이 기본이되는 시대가 되면서 매력적인 인상이 주는 효과가 커졌다. 좋은 인상은 인사나 승진에도 작용한다.

40대 중반의 모 전자회사 팀장은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외모를 관리에 나섰다. 그의 목표는 동안이다. 이를 위해 안경테를 스타일리쉬한 뿔테로 바꿨고, 전에는 거들더도 안보던 캐주얼 의류 구매도 늘렸다. 올해부터는 신촌의 대학가에 있는 미용실도 다닌다. 그는 “완고하고 늙어보이는 내 외모가 젊은직원들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나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템 개발에 벽이 되는 것 같다는 지적이 있어서 변신을 선택했다”면서 “처음에는 귀찮다는 생각도 들지만, 사내조사에서 후배들이 외모 관리가 잘되있는 선배들에 대해 더 스마트하고 창의적으로 사는 것 같다고 평가한 결과를 보고서 생각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swan@heraldcorp.com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