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숏게임 잘하는방법]

골프에서 단시간 내에 스코어를 줄이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바로 숏게임 연습이라 할 수 있다.

툭히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갖춘 골퍼라면 풀스윙의 연습시간 보다 숏게임에 대한 연습 비중을 높히는게 좋다.

숏게임의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만의 거리감을 익히는 것인데, 반복적인 스윙 패턴을 몸에 익히는게 그 방법이다.

1. 핀 앞에 벙커나 해저드, 러프의 함정이 없다면 공을 높게 띄우는 로브샷 보다는 가급적 굴리는 러닝 어프로치샷이 좋다.
우리가 드라이버는 쑈이고 퍼팅은 돈이라는 말 처럼,  로브샷은 쇼이고, 러닝 어프로치샷은 돈이다.

2. 퍼터를 포함한 숏게임에서는 헤드 무게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헤드 무게를 느낀다는 것은 힘을 뺀 스윙을 했다는 의미이고, 그렇게 샷을 하면 토핑이나 뒤땅을 예방할 수 있다.

3. 그린 주변의 샷을 할 때는 손목 사용은 절대 금물이며, 어깨 회전으로 하는 스윙 기술을 익혀야 한다.

4. 여유있는 리듬을 갖고 스윙하며, 거리조절을 백스윙 크기로 하는 것이 편안한 방법이다.


[숏게임 스윙 방법]
1. 그린의 경사도와 빠르기를 이해하고 공이 떨어지는 지점을 생각하며 공을 얼마나 정확하게 컨택트 하느냐가 중요하다.

2. 어깨 힘을 빼고 헤드 무게를 느꼈을 때 정확한 공 컨택트가 가능하고 거리도 많이 나게 된다.

3. 그린 주위에서는 그립을 평소보다 짧게 쥐고 공을 오른발에 놓은 후 8번이나 9번 이상의 아이언으로 퍼팅처럼 굴리는 샷이 좋다. 다만 아이언마다 구르는 거리가 다르므로 평소 연습을 통해서 익혀놓아야 한다.

4. 칩샷의 경우 손목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다운스윙 때 손목을 쓰는 듯 마는 듯 미끄러지게 임팩트까지 한번의 리듬으로 스윙한다.

[숏게임 셋업]

1. 골프채를 잡았을 때 손과 그립 사이에 틈이 없어야 한다. 만일 틈이 있으면 스윙 도중 골프채가 손에서 놀기 때문에 정확한 샷이 어려워진다.

2. 일반적인 샷에서는 훅그립을 잡지만 어프로치 샷을 할때는 뉴트럴 그립을 잡으면 골프채를 다루기 쉽고, 공을 띄우기 편한 이점을 갖는다.

3. 퍼팅 셋업 때에는 양 어깨가 지면과 평행한게 가장 좋으며, 체중은 왼발 55%, 오른발 45% 정도로 하는 것이 퍼팅 성공률을 높힌다.

[숏 게임을 잘 하기 위한 프로들의 제언]

1. 공을 띄우기 보다는 가능한한 공을 굴리는 샷이 정확도를 높힌다.

2. 헤드의 무게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3. 칩샷의 경우 손목 사용은 절대 하면안된다.

4. 그린 주변에서는 9번 이상의 아이언으로 퍼트 칩을 하는 것이 좋다.

5. 그립을 평소보다 짧게 잡고 뉴트럴 그립을 선호한다.

6. 손과 그립 사이에 틈이 없어야 한다.

7. 여유있는 리듬을 갖고 자신감 있게 스윙한다면 멋진 결과가 나올 것이다.


골프 스코어를 줄이는 데 가장 필요한 기술은 숏게임이라 할 수 있다.

연습만이  살길!  
숏게임은 정직하기 때문이다.


더하는 글

그린 위로 굴려서 홀컵으로! 러닝 어프로치 비법!

(조니양  2013.10.04 07:30)

 
골퍼 여러분은 어떤 클럽이 제일 자신있으신가요? 티박스에서 시원하게 날리는 드라이버? 세컨 샷에 강한 우드? 아이언? 아니면 스코어의 핵심이 되는 웨지와 퍼터? 아마 대부분의 골퍼들은 숏게임을 제일 어렵고도 또 제일 정복하고 싶어하는 클럽일 것 같은데요~! 그린 위로 굴려서 홀컵으로 공을 붙일 수 있는 러닝 어프로치 비법! 알려드릴께요!
 
러닝 어프로치 (Running approach)는 어프로치 샷의 일종으로 로프트가 적은 클럽으로 볼을 굴려 그린에 올려 놓고 홀컵에 가까이 붙이는 것을 말합니다. 골팬 여러분들도 샷을 날렸는데 안타깝게도 거리가 약간 모자라 그린 주변에 공이 멈췄다면? 먼저 퍼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아닌 지 부터 확인하여 퍼터 혹은 웨지를 선택하는데요~ 풀이 길어 퍼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엔 '러닝 어프로치'를 시도하여 홀컵에 붙이는 것이 스코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 러닝 어프로치 비법 ① - 스탠스
 
▷ 러닝 어프로치는 작은 스윙을 하는 것이기 양 발의 간격을 좁혀 작게 스탠스를 서야 합니다. 일반 스윙을 하듯 어깨 넓이 만큼의 스탠스를 취한다면 백스윙이 커져 뒷땅이나 탑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좁은 스탠스를 취한 후 퍼팅하듯이 어깨로만 스윙을 하고 가볍게 볼을 톡 쳐준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러닝 어프로치에서는 하체는 물론 상체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는 것이 포인트! ^^ 

★ 러닝 어프로치 비법 ② - 방향

▷ 클럽페이스를 오른손과 오른발을 기준으로 잡고 목표 방향으로 셋팅을 합니다. 방향을 잡고 스윙을 할 때 손목의 사용에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손목이 많이 쓰이게 되면 클럽헤드가 닫히게 되면서 공이 왼쪽방향으로 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퍼터를 잡을 때와 같이 그립을 짧게 잡으면 클럽을 컨트롤 하기도 수월해지고 손목의 사용도 줄일 수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보낼 수 있어 미스샷을 줄일 수 있겠지요? ^^ 

★ 러닝 어프로치 비법 ③ - 볼의 위치 & 클럽 선택

볼의 위치와 클럽은 공을 낮게 띄워 굴려야 하기 때문에 오른발 쪽에 공을 놓고 클럽은 샌드웨지보다는 숏아이언, 7번, 8번, 9번을 사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러닝 어프로치를 할 수 있습니다~ 

러닝 어프로치는 일반적인 어프로치보다 스윙의 폭이 작아져 잔디의 저항을 많이 받기 때문에 상당한 집중력을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100야드 이내의 어프로치는 프로선수들이나 아마추어 선수들이나 다 부담없이 시도할 수 있지만 남은거리가 10야드 미만, 특히나 그린 바로 옆에서 짧은 거리를 보내야 할때는 머릿속이 하얘지며 '뒤땅이 날까, 탑볼이 날까' 불안해 하기 때문이지요.

 
공은 굴리는 것이 띄우는 것보다 정확하기 때문에 롱퍼트 하듯 볼을 바로 맞추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손목이 자꾸 쓰이는 골퍼분들은 그립을 퍼팅 그립으로 잡고 왼쪽 손등을 목표쪽으로 밀듯이 러닝 어프로치를 하게 되면 손목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꺾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 잔디의 저항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클럽 헤드의 힐 부분을 살짝 들고 스윙을 하면 지면과의 마찰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공을 강하게 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지요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