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급생활자의 월급봉투는 유리지갑 또는 유리봉투라고 합니다.
급여가 완전 노출되어 유리처럼 투명하게 보이는 대로 예외없이 세금을 사전 징수해 가니....
그래서 매년 1월이 되면 궁금해집니다.
연말정산을 통해서 그 동안 냈던 세금을 얼마나 돌려받을까?  아니면 또 토해내야 하는 건 아닐까?
갈수록 소득공제 항목과 비율은  줄어들고 세액공제 역시 없어지거나  비율은 낮아지고 있으니....

연말정산 관련하여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일명 홈텍스가 어제부터 오픈 되었습니다.


홈텍스바로가기클릭
https://www.hometax.go.kr/

이곳에서 쉽게 관련 서류를 받을 수 있구요. 저희 회사는 이 다운받은 pdf 화일을 회사 연말정산 시스템에 유첨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정리를 해줍니다.
과거와 달리 여러 서류를 각각 떼거나 그 서류를 두껍게 첨부할 필요가 없어서 편한데요. 
저는 올해  안경관련 의료 영수증은 국세청 자동 처리가 안되어 별도로 영수증을 유첨했습니다.

신용카드 항목을 살펴보다가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우리카드가 BC카드라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아이들 대학교 등록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했는데 이건 신용카드 소득공제 항목이 아니라서  자동으로 제외됩니다.(뿐만 아니라 카드 사용실적에서도 제외되어 카드 포인트등도 없습니다. )

엊그제 12월15일 부터 오픈했는데 연말정산 자동계산 프로그램은 21일 부터 오픈이랍니다.

어찌되었든간에 봉급생활자들의 관심은 국세청에서  세금이 확정되기 전에 먼저 알고 싶은 것이어서, 자신이 더내야 하는지 아니면 환급받는지가 더 궁금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먼저 궁금한 것을
알고싶으면  각 사이트의  여러가지 연말정산 프로그램 중에서 한국납세자연맹의 연말정산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립니다.

한국납세자 연맹
http://www.koreatax.org/tax/index.php3 

위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연말정산 항목에서 궁금한 금액까지 친절하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돌리기 전에 각 항목의 금액을 먼저 파악해서 메모지등에 적어놓으시면 번거롭지않고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면 후원도 가능하시구요.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