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차(white tea)가 체중감량에 좋은 7가지 이유

  

[헤럴드경제=한석희 기자]동양인들에게 차(茶)는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문화처럼 읽히곤 한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홍차나 녹차에서부터 종류도 다양하다. 물론 차(茶)가 몸에 좋은 이유는 두말하면 잔소리일 정도로 상식이 되고 있다. 




특히 요즘 차(茶)는 다이어터들에겐 빼놓을 수 없는 감초가 되곤 한다. 인터넷에 ‘차 다이어트’를 치면 수십가지의 차 다이어트 방법이 나올 정도로 차는 다이어터들에겐 이미 친근한 음식이다.

차는 보통 수확시점과 건조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는데 중국의 6대 명차에는 ▷싱그럽고 깔끔한 맛의 녹차(綠茶) ▷맑고 부드러운 맛과 향이 있는 황차(黃茶) ▷흔히 우롱차로 불리는 청차(靑茶) ▷검붉은색을 띤 발효 차인 홍차(紅茶) ▷보이차 같은 흑차(黑茶) ▷가장 어린 싹이나 잎을 최소의 가공과정을 적게해 천연의 맛이 살아있는 백차(白茶) 등이 있다. 이와관련 미국의 건강 전문 사이트 네추럴슈스는 백차(white tea)가 체중감량에 좋은 7가지 이유를 꼽았다.     (글을 옮기면서. 개인적으로 차를 배울 때에는 색깔/발효 정도에 따라 홍차와 보이차를 흑차로 분류하여 5종류의 차로 배웠는데 이곳에서는  별도로 나누니 6종류의 차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 중요하지 않은 사항이지만 ...)

①지방세포 형성 억제

살은 찌기는 쉽지는 빼기는 어렵다. 하지만 백차는 지방세포가 형성되는 효과가 있다. 백차에 들어있는 유효성분은 지방세포의 전구물질인 아디포사이트(adipocytes)로 불리는 지방세포의 형성을 막는다. 지방세포의 형성이 억제되니 자연스레 체중도 줄일 수 있는 것.

②지방은 동원하고

백차는 지방세포로부터 동원해 우리 몸이 효율적으로 지방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과학자들은 이같은 현상을 ‘항((抗) 비만’ 효과라고 부르는데, 이는 전략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③지방분해는 장려하고

지방분해는 우리 몸이 지방세포를 태워 없애는 과정을 말한다. 백차는 이같은 지방분해 과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그만큼 보다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없애고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는 애기다.

④카페인 함량

녹차나 홍차처럼 백차 역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카페인은 신진대사 촉진제일 뿐 아니라 보다 효율적으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준다.

⑤신진대사 촉진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해도 그리 효과를 보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이는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백차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체지방을 태워 없애는 원동력이 된다.

⑥지방 흡수를 제한

백차는 이미 축적한 체지방을 태워 없앨뿐 아니라, 지방을 흡수하거나 축적하는 것을 막는데에도 도움을 준다.

⑦맛이 좋다

=어떤 건강 보조식품은 먹기에 쉽지 않다. 그렇다 보니 질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백차는 맛이 좋다. 게다가 아름다운 향까지 갖고 있다. 하루에도 몇 잔이고 쉽게 먹을 수 있다는 애기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5.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