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을 차분하게 풀어가는 영화 50/50. 50대 50

오늘은 IPTV를 통해서 고른 코미디 영화인 2011년도 개봉작 50대50을 보았다.
제목만 보면 마치 확률 게임과 관련된 영화같았는데 소개 내용을 보니 암환자의 얘기다.
나중에 자료를 찾아보니 이 영화의 연출가의 실제 이야기이고 영화에 나오는 CT사진은 이 연출가의 실제 사진이라고 한다.
 
늦은 밤에 선택한 영화.
아내랑 함께 보다가 결국 아내는 도중에 자리를 떴다.

우연히도 이 영화는 젊은 주인공이 갑작스레 암환자가 되어 부딪히는 현실적인 영화이기도 하다.
주인공이 겪는 항암과정은 내가 겪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생존율은 저보다는 훨씬 높다. ㅎㅎㅎ

남주인공 아담(조셉 고든 레빗)은 27살의 청년으로 예쁜 여자 친구랑 함께 생활하며 반듯한 직장(라디오방송국)에 다니고 있다.

영화의 첫장면에서 차도 없는 빨 신호등에 멈춰서서 제자리 뛰기를 하는 아담, 그리고 그를 가로질러 달리는 빨간 옷을 입은 한 남자. 녹색등이 켜질 때까지 기다리는 약간은 소심하고 고지식하다는 걸 보여준다.

평소에 술,담배도 하지 않고 적당히 운동도 하는데 갑자기 찾아온 날벼락,  생존확률 50% 그리고 전이되면 10%의 확률을 가진 희귀암인 일종의 척수암 판정을 받게된다.
이 얘기를 들은 친구 카일은 카지노에서 승율 50%라면 엄청난 확률이라고 농담반 섞어 위로를 한다.

여기서 [50대50]의 영화제목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 소식을 함께 살고 있는 여친에게 얘기하면서 자신을 떠나도 좋다고 말하자 , 자신의 곁에 남아 함께 지내겠다던 여친 레이첼

그리고 부모님 알릴까 고민하는데 친구 카일이 무슨소리냐고 직접 만나 알려야 한다는 조언에  알리기로 결정한다
멀리 고향에서 치매를 앓는 아버지를 간호하는 어머니
결국 부모님을 집으로 초대하여 식사하는 자리에서 자신의 암에 대해 알린다. 깜짝 놀라 이곳으로 옮기겠다는 어머니에게 치매걸린 아버지 돌보기도 힘들다고 정중히 거절하고, 여지친구 레이첼이 잘 돌보겠다고 말합니다.

결국 치매에 걸린 남편을 돌보아야 하는 어머니는 고향집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이 그러하듯 아들 걱정에 전화도 자주하고 여러가지 조언을 하게되는데 주인공은 암환자의 심리상태 처럼 자신에 대해 사사건건 간섭한다고 여겨 어머니를 피하게 된다.
물론 한참이 지나서야 어머니의 본심을 깨닫게 되지만.

나쁜 기운이 싫다며 병원 안에는 절대로 들어가지 않는 레이첼. 영화의 시작부터 웬지 떠날 것 같은 복선이 깔리는 대목인데 결국 여친 레이첼은 결국 바람을 피며 주인공의 곁을 떠나고 만다.

아담의 담당 의사는 심리치료를 권유하고, 24살의 박사학위 취득중인 약간은 허당기가 있는 심리상담사 캐서린을 소개한다. 이게 우리나라하고는 약간 다른 의료 시스템인데 정신적 충격이 있을 병(환자)에게는 반드시 심리 치료와 항상 병행하는게 시스템화 되어 있다.
 

상담치료사 캐서린은 매순간 치료사의 본분을 운운하며 열정적으로 아담을 도와주려 하지만  오히려 치료사의 본분을 지키지 못하고 실수를 연발하는 초보 치료사이다
 
 처음 면담 후 캐서린이 박사과정 중이며 자신이 세번째 환자인걸 알고 상당히 무시하는 장면도 나온다.

하지만 어려울 때  위로되는건 절친 카일이다. 겉으로는 우스꽝스럽게 장난을 치지만 운전면허도 없는 아담을 항상 병원으로 태워다 주고 늘 옆에서 지켜주는 든든한 친구다

암 투병중 부작용의 하나인 탈모에 미리 머리를 스스로 밀어버리는 주인공 아담.

현실에서도 암환자하면 상징적으로 느끼는 탈모증, 저는 아니지만 암병동에 가면 의외로 많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저보고 묻는다.
머리카락, 머리는 빠지지않았냐?고
다행히 저는 괜찮다.고 답을 해줍니다.
하지만 이 대목 머리를 미는 장면에서 가슴이 저려왔던건 아마도 동병상련이었기 때문이었겠죠.

어찌되었든 아담은 희귀암 환자의 모임도 갖고 나름 삶의 의지를 불태우는 아담. 그 모임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항상 전 여친에게 휘둘려, 하고싶지 않은 일도 했던 소심한 자신을 버리고 전 여친이 준 그림을 태워버리며 예전의  본인의 모습도 함께 지운듯 합니다

우연히 버스 정류장 앞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아담을 만난 상담 치료사 캐서린. 선의로 아담의 집까지 태워주기로 한다
캐서린의 차안은 쓰레기장처람 어지럽혀져 있고 그 모습에 화가 나 캐서린의 동의없이  쓰레기를 갖다버린다.
차 안에서 캐서린이 전 남친을 못잊는다는 얘기를 했는데 그런 캐서린에게서 남아있던 전남친에 대한 미련(?)을 버리는 상징적인 장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어느날, 친하게 지냈던 암 환자 모임의 한명이 돌연사 하게 된다. 그제서야 자신도 충격 속에 갑자기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과 두려움에 휩싸이게 되는 아담.

치매에 걸린 아버지와 어머니를 모시고 병원에 들리고 결국 종양이 더커져서 수술을 해야한다고 말하는 의사. 이 대목에서도 어머니는 역시 어머니이다.

절친 카일의 차를 타고 마지막일 수도 있는 수술대에 눕기로 한다. 

수술하러가기 전날밤, 평소 운전면허가 없던 아담이 친구 카일의 차를 운전해보고 싶다고해서 운전대를 넘겨주었으나  운전마저 자신의 마음대로 되지않자 그대로 목놓아 오열하는 장면입니다. 죽음을 앞두고 억눌러있던 감정이 폭발하는 모습을 리얼하게 나타낸다.  간혹 감추고 싶은 내 감정선이기도 하다.

그렇게 울다가 문득 캐서린이 생각나서 전화를 하게 되는데 그동안 자신이 예민하게 굴었던 것들을 사과하자 캐서린 역시 자신이 초보 치료사라 서툴렀음을 사과한다.

자기도 암을 겪은게 처음이라며 너스레를 떨며 '우리 둘다 초보자였군요'라며 항상 티격태격 서로에게 신뢰도 제로였던 둘이 처음으로 공통점을 찾아 관계를 회복하게 됩니다.

감정의 카타르시스라고나 할까?
실컷 울고난 뒤에 평점심 속에서 자신의 진심을 알게되고 그 마음을 상대에게 드러내 보이는 대목이다.

수술이 잘못되면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 병원을 데려다 주는 내내  차안에서 서로 한마디도 없이복잡미묘한 표정만을 나누는 둘 주인공과 케일, 부모님과도 작별인사를 나누고 수술이 잘되기만을 기도한다.

평소 잦은 어머니의 전화연락과 머니의 간섭이 싫었었는데 이제야 어머니의 진심을 알게된다. 어머니 떠한 아들이 수술대 앞에 서자 그동안 참아온 눈물을 쏟아내고 만다

드디어 수술실로 향하는 카일

다행히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환한 미소를 지으며 반겨주는 아담과 그의 곁을 지키는 상담치료사 캐서린을 환한 미소로 반겨주는 아담이다

나쁜 기운이 싫다며 병원 안에는 절대로 들어가지않았던 전 여친과 아담이 걱정되어 스스로 찾아온 캐서린이 대비되어 누가 진심으로 아담을 걱정했는지 보여준다.
 
확률 50%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고 회복기를 가지고 있는 아담의 집으로 찾아온 케일과 캐서린

다시일상으로 복귀한 주인공에게는 변함없는 친구 케일과 사랑하는 캐서린이 함께있다

케서린이 살짝 미소지으며
 '이제 우리 뭐하죠? '라는
의미심장한 캐서린의 말과 함께
이 영화는 끝난다

 나름 예상가능한 행복한 열린 결말이다.

연기파 배우, 조셉 고든 레빗이 남자 주인공을 맡아서 더욱더 빛날 수 있었던 영화가 아닐까 한다
희귀암 투병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지루하거나 가볍지도 않으면서 적절한 유쾌함을 유지해 영화에 몰입시키는 담담한 스토리 전개 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영화 제목에서 보여주는 50대 50의 확률은 현실속 우리 모두에게도 적용되는 법칙이 아닐까 생각한다

희귀암 환자를 통해서 지나쳐가는 소중한 것들에 대한 생각을 일깨워주는 따스한 영화이다

캐서린의 인상적인 말도 몇개 옮겨 봅니다.

 ‘당신은 당신 주변 사람(부모)들을 바꿀 수 없어요, 당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은 그들을 대하는 당신의 태도 뿐이죠

당신의 어머니에게는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이버지와 말을 안하는 아들만 있군요.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