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2. 16:27 GOLF

아이언샷 배우기

 ⛳ 아이언샷 배우기

아이언샷은 밑으로 볼을 치는 샷으로 골프에 입문할때 처음 배우는 샷기술이며 골프에서 흔히 사용하지만 아이언샷 배우기는 힘들기도한 샷기술입니다..

직접 홀을 겨냥하는 경우가많아 거리감 방향성과 정확성이 필요한 기술입니다.

아이언샷은 손목과 팔꿈치 높이를 일직선이 되게 하며 상체의 힘을뺀 어드레스 자세에서 머리는 볼의 위에 위치합니다.

백스윙톱에서 확실히 왼쪽어깨가 턱 아래에 와야하며, 백스윙에서 축이 오른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오른발에 체중을 실어야합니다.
미들 아이언샷은 볼을 올리듯이 치면되는데 이때, 상체를 약간 기울이고 샤프트를 적당히 짧게 잡습니다.

스윙은 샷의 비거리, 방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미들 아이언샷은 임팩트 때의 자세가 중요한데 임팩트 때 그립의 끝이 허벅지 안쪽 중앙에 오게하며 각 클럽의 로포트 각을 살려서  임팩트 하도록 합니다.

항상 임팩트 포지션을 생각하고 스윙을 하시면 완벽한 미들 아이언샷을 하실 수 있습니다.
롱 아이언샷은 숏 아이언보다 프로 골퍼들도 구사하기 힘든 샷입니다.

롱 아이언샷을 할 때는 욕심을 버리고 평소하던 그대로 스윙을 하면 됩니다.

숏 아이언샷과 비슷하지만 약간 볼의 위치를 왼발 쪽으로 옮기고 어깨에 힘을 풀어 부드럽게 바닥을 쓸듯이 백스윙을 하면 됩니다.

이때 백스윙에서 확실히 상체와 하체를 정확하게 비틀어야하며 다운스윙을 할때 하체로 스윙을 하시면 됩니다.

글로만 보아도  머리속으로 쉽게 느껴지시는 분들 많이 계실겁니다.

그러나!! 직접 필드에 나가서 바람과 잔디에 따라 골프 스코어가 달라지시기 때문에 필드를 자주 나가시는게 중요합니다.

[숏 아이언 샷 방법]

힘이 들어가지 않고 사뿐히 치는 것!
그것이 숏아이언의 기본입니다.

숏 아이언 어드레스시 볼의 위치는 정면에서 살짝 우측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스는 어깨 너비보다 조금 좁게 벌려 주고, 양손은 왼발 허벅지 쪽으로 향하도록 그립을 잡아주도록 합니다.

숏 아이언으로 거리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스윙의 크기보다는 그립을 잡는 위치를 이동해가며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숏 아이언의 제 역할은 볼을 멀리 보내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핀에 붙이기 위한 클럽입니다. 때문에 너무 힘을 주어 치게 되면 어긋날 수밖에 없습니다.

가령 목표한 거리가 100m라고 한다면 70m 정도만 보내겠다는 마음으로 힘을 살짝 뺀 상태에서 스윙을 해야 합니다.

숏 아이언은 자체에서 볼을 붕 띄워주기 때문에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고 부드럽게 스윙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몸과 아이언을 일체시키는 느낌으로 산뜻하게 내보낸다는 느낌으로 볼을 치시면 됩니다.

숏 아이언으로 볼의 뒤부터 칠 경우 정확한 거리와 스핀은 나오지 않습니다. 때문에 체중의 60% 정도만 오른발에 실어서 내보내도록 하며 볼을 먼저치고나서 아이언이 잔디를 파도록 찍어쳐야 합니다.  쓸어치는 습관이 있다면 그립끝이 좀더 타겟 방향으로 향하도록 로프트를 세우면 뒷땅도 없어지고 제거리가 날 것입니다.

임팩트 이후 남은 힘을 왼발 쪽으로 이동시키면 정확한 샷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숏아이언은 가장 쉬운 샷중의 하나지만, 실수가 많이 나오는 샷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보통 드라이브를 친 다음에 숏아이언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드라이브와 같은 힘의 크기로 스윙을 하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브는 200m~300m 이상으로 먼 거리를 내보낼 때 사용하는 샷인 반면, 숏아이언은 정확도를 높이는 샷으로 두 샷의 성격은 판이하게 다릅니다.
(제 경험을 보면 드라이버 비거리가 동반자보다 훨씬 앞서 있을 경우 반드시 홀컵에 붙혀 버디를 하겠다는 욕심이 앞서서 자신도 모르게 잔뜩 힘이 들어가 뒷땅을 쳐서 목표한 거리의 반정도 밖에 못가고 그 아쉬움과 쪽팔림에 성급하게 다음 샷을 하면 또 다시 그린에 올리지 못하거나 그린에 올려도 홀컵과 너무나 먼 울릉도 퍼팅이 남게 되죠. 따라서 가까운 거리일수록 힘을 빼고 치되 설령 두번째 샷이 미스가 났다면, 반드시 심호흡을 하고서 가볍게 두어번 연습 스윙을 하신 후 가볍게 샷하시기 바랍니다.)

숏 아이언을 칠 때는 드라이브시에 주었던 힘의 30% 가량 적게 주고 스윙을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임성재의 아이언샷 팁

임성재가 말하는 정확한 샷의 비결은 ‘백스윙에서 멈추는 마법의 2초’다. 임성재의 스윙을 살펴보면 테이크어웨이와 백스윙까지 천천히 올라간 뒤 다운스윙부터 급격하게 빨라진다. 여기에 백스윙의 최고점에서 잠시 쉬었다가 다음 동작으로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임성재는 “백스윙 때 2초 정도 멈춘다는 생각으로 스윙을 하고 있다”며 “백스윙이 충분히 안 된 상태에서 다운스윙이 되면 미스샷이 나오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스윙을 할 때 임성재가 가장 중요하게 체크하는 부분은 백스윙이다. 제대로 된 백스윙이 이뤄지지 않으면 정확한 임팩트가 나오지 않는 것이 임성재의 생각이다. 

그는 “백스윙만 보면 어떤 샷이 나올지 알 수 있다”면서 “다운스윙과 임팩트보다 백스윙을 신경 쓰고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백스윙에서 체크해야할 부분은 팔의 높이가 아니다”며 “충분한 어깨 회전과 등이 목표를 바라본다는 생각으로 백스윙을 하면 거리와 방향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