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월요일(1월20일)은 정기외래진료이자 항암치료하는 날이다.

몸이 먼저 기억을 해내고 미리 반응하는 걸까?
토요일 오후부터 열기가 느껴지더니 월요일 오후 외래 진료시까지도 타이네롤을 먹으면 그때뿐 열이 38.6에서 요지부동이다.

진료전 당일 채혈한 혈액관련 검사결과를 보았다.
몇개월 동안 정상범위내였던 간수치들 ( GOT. GPT. 등)의 수치가 정상범위를 벗어났고 황달수치도 2.6 으로 관리 범위 밖으로 상당히 높아졌다. 주치의는 즉시 입원을 권하고 입원실 구하기가 만만찮아 아내랑 바로 응급실로 직행하여 응급조치와 함께 입원실 나기를 기다리기로 했다. 집에서 기다리다가는 설 연휴를 넘길것 이다.

응급실은 평일인데도 북새통이었고 밖에서 대기하는 환자들로 대기석조차 자리가 부족했고 응급실 복도도 임시용 의자로 움직이기도 버거울 정도이다. 막상 응급실내로 침상 자리를 잡아도 침상 2개용 공간을 억지로 3개 침상으로 끼어넣으니 보호자는 엄청 불편하다. 그래도 밖에서 한없이 기다려야하는 응급환자들을 생각하면서 이해를 했다.

나의 연속된 고열은 혈액의 감염에 의한 결과로 보인다며, 응급실의 프로토콜을 걸치고 그 과정에서 한달 반만에 CT도 촬영했다.

응급실 침상에서 만 48시간만에 정식 입원실(간호서비스 병동)으로 옮겼다.

입원하면 등록된 아이디 팔찌를 차는데 이번에는 연명치료 거부(존엄사 등록)등록키트를 끼워준다.

 

 

대기하면서 48시간 사이에 나의 가장 큰 이슈는 "혈압저하"였다. 저지난번 40도를 넘나드는 고열 입원이후 일어난 현상의 하나로 해열제를 맞으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점이다. 저혈압이 주는 공포를 지난번 위장관 출혈시 충분히 경험했고 혈액감염은 그 전의 40도를 넘나들 때 생사도 동시에 넘나들기에 그 위험도를 알게 되었다.

이번 고열은 혈액감염으로 추정하고 감염의 일차 제공은 담즙배액관이 막힌 결과로 추정하고 있었다. (일차결과는 혈액감염이 아닌걸로 결론. 다행)
먼저 담즙배액관의 오랜 사용으로 (일상적 기준 3개월. 물론 딱 정해진 기간은 없단다.) 배액관이 막히기보다는 오염으로 보고 있었다.

약 한달 전부터 담즙배액량이 평소의 절반이하인 100밀리 수준으로 감소했다. 3주 전부터는 이리게이션시 10밀리는 들어가는데 2.5밀리만 배액되더니 2주전부터는 바로 피가 딸려나오기 시작했고 바일백도 담즙색보다는 붉은 피색에 가까워졌다.

 

난 정확히 6개월 사용중이었다. (사용기간 : 190722~200122)

조형의학과 시술 기준대비 배액관 Revision시 혈액응고가 안될 상황이 염려되어 혈장 네봉지를 먼저 투여받아 이 기준을 만족시켰다. 그러나 보다 안전을 위해 추가로 혈액 1봉지를 더 수혈한 후 그 기준을 완전 통과했다. 그나마 다행스럽게 예정된 화요일에 배액관 재조정 즉 배액관 교체 시술을 했다. (이 때 일반적인 내부 배액관 관리기준이 3개월이므로, 3개월이 넘으면 막히지 않았다 하더라도 예방관리 차원에서 점검 관리해주는게 좋겠다고 함)

담즙 배액 관리.(Update중) 자세히 보기

 

긍정적인 메시지 하나.
현재 담관스탠트로 담즙이 흐르는데 지장없으므로 주치의와 상의해보기를 권함 : 일단 황달 수치를 낮춘 후 보기로 함.

CT 결과 본 3차 항암제 조합(시스플라틴+젤로다) 내성이 생긴걸로 보여 항암제를 재검토 (유전자 검사 결과 사전 준비한 임상도 고려) 하기로 함.
: 개인적으로 젤로다의 부작용으로 젤로다 사용 중단을 요청할 계획이었는데 자연스레 벗어남. (불행인지 다행인지 신의 영역이지만 난 면역력 회복 관점에서 희망으로 봄 )

승압제를 맞는 동안 일어나거나 앉지도 못하게 하고 침대에서 모든걸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에 반드시 병행되는 소변용 요도관 삽입이 고통스럽기는 하다. 최근들어 요도관 삽입시 가장 아팠다.
이번에 또 처음으로 맞는 주사액이 무기질 보충이었는데 이 수액은 약간의 혈관통이 발생했다.

승압제 (pressor agent)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물질을 의미한다. 작용 효과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카테콜라민과 말초혈관을 수축하거나 심근에 직접 작용하여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시켜주는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도부타민, 에페드린 등이 있다.

먹는 약은 주치의와 상의하여 조정 테스트 중이다.
간수치 상승에 따른 걱정(익수고)이 되었는데 다행히 간수치등은 정상화되었다.

이번 설 연휴도 꼼짝없이 세브란스 호텔이다.

23일 20시 현재
다행스럽게도 혈액 감염은 아닌 것으로 판정됨. (독감 바이러스, 가래등도 이상 없음)
담즙 균은 향후 세균검사에서 제외.
담즘배액관 삽입부에서 농양(고름) 발생.... 항생제 처방
소독 드레싱을 2일 간격에서 매일 1회로 강화.
배액관 세척시 6밀리 회수됨.. 담즙고유색.

23일 저녁에 배액관에서 피가 배액됨: 원인 추적중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