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감정을 털어 버리는 효과적인 방법 "가슴 두드리기와 발 동동 굴리기"


1. 가슴 두드리기  

 

 사람들은 크게 화가 나거나 미친 듯 기뻐할 때, 혹은 걱정과 슬픔이 극에 달할 때 하나같이 두 손으로 가슴을 치곤 하는데, 이것은 생각보다 효과적인 양생 비법이다.

왜냐하면 가슴을 두드리면 가슴 중앙에 있는 전중혈이 적절한 충격을 받게되는데 이 전중혈은 인체의 기가 모여드는 바다, ‘기해’라고 불릴 만큼 온몸의 종기(宗氣)가 모여 드는 곳이다. 따라서 사람의 감정이 극에 달해 폭발할 지경까지 이르면 기가 이곳으로 모여드는데 실제로 이럴 때 가슴을 두드려 주면 몽쳤던 기가 풀어지고 흩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가슴 두드리기의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면 양손의 손가락을 서로 교차하여 한데 모아 빈주먹을 쥔 상태에서 가슴을 향해 두드려 주는데 먼저 밖으로 내뻗었다가 다시 안쪽을 향해 치는 식으로 열이 날 때까지 반복한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60~120차례 가슴을 두드려 주면 각종 나쁜 감정을 없애주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늙으면 흉맥(胸脈)이 가장 먼저 쇠퇴한다고 한다. 그래서 가끔씩 가슴을 처 주라고 하는데 매일아침저녁으로 60~120차례 쳐 주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2. 발 동동구르기

 

이역시 사람들이 안타깝거나 두려움에 젖어들면 자신도 모르게 발을 동동 구르게 된다.그래서 이 방법은  두려움 때문에 신장이 상하게 되었을 때 활용하면 좋다.
발바닥에는 신장과 연결되어 흐르는 혈위인 용천혈이 있어서 발을 힘껏 구르면 용천혈이 자극되어 발 부위에 뻗어 있는 신장의 경락이 순조롭게 통하게 된다.


 

지금까지 나쁜 감정을 없애기 위한 가슴 두드리기, 발 동동 구르기 비법에 대해 소개했는데 실제로 필자의 지인들 가운데 이 비법들을 직접 시도해 본 후 필자에게 “정말 신기한데? 진짜로 효과가 있어!“라고 감탄한 사람이 적지 않다.

   <출처: 장지청 著,'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중 에서>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5.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