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혈액중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는 추세여서 이를 개선하는 좋은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자 간호사가 소고기와 잔멸치를 권해주었다

 실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빈혈이신 분들이 의외로 많다. 특히 여성분들은 생리학적 특성상으로...

빈혈이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지 못해서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증상다.

빈혈의 종류는 철분이 부족한  철 결핍성 빈혈, 거대적아구성 빈혈, 무형성 빈혈 등 종류가 다양하다.

혹시라도 자신에게 심한 빈혈 증세가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뿐만 아니라 어지럼증, 두통, 피로감, 호흡 곤란까지 올 수 있다고 한다. 빈혈을 예방하고자 약을 먹는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빈혈 예방하기 위한 음식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실제로 요즘 내 혈액검사를 통해서 미세하나마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서 자료를 검색하여 작성하였다. 순서는 편의상이므로 순서에 얽매이지 마시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갈로 편하게 드시면 될듯 싶다.)  
 

첫번째, 철분이 많은 음식 '붉은 육류'

빈혈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60~180g의 육류 섭취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러한 육류는 철분, 무기질,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해서 빈혈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붉은 고기(소고기, 돼지고기)에도 철분이 많이 들어 있다. 사실 붉은 고기뿐만 아니라 닭, 오리, 어떤 종류의 고기라도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위험이 있는 사람에 의해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 에어로빅 운동 후 고기를 먹은 사람들은 철분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보다 철분 회복이 더 좋았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소고기는  콜레스테롤이 낮고 철분 함량이 높아 철분이 필요한 분들에게 좋다.

두번째, 철분이 많은 음식은 '깻잎'

육류보다 저렴한 깻잎은 의외로 철분이 많기로 유명한 시금치보다 철분이 2배 이상 높다. 높은 철분 함량으로 하루 30g 정도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철분을 공급해줄 수 있다. 특히 깻잎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칼륨, 칼슘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면에서도 최고.
특히 비타민C는 철분흡수를 돕고, 비타민K는 염증 및 스트레스 완화, 항알레르기와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소고기를 깻잎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2배일 것이다. 그래서 옛날 임금님들이 매일 저녁 깻잎 여섯장을 먹었다는 얘기도 전해지고...
참 이 깻잎은 중국사람들이 싫어히는 향 1위다.

세번째, 철분이 많은 음식은 '콩'.

콩은 탄수화물과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이나 철분을 보충하고자 하는 분들에겐 정말 좋은 식품이다!
흰콩이 가장 좋고 두부나 청국장으로 드셔도 좋다
 

네번째, 철분이 많은 음식은 '바지락'.
바지락에는 철분과 더불어 채소에서 섭취할 수 없는 비타민B12도 풍부하다. 더불어 단백질, 칼슘, 엽산성분까지 풍부해 철결핍성 빈혈과 거대 적아구성 빈혈에도 좋다.  ( 부추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한다.)

다섯번째 계란 노른자
계란은 완전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계란 노른자에는 철분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여섯번째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
해산물 중에서도 완전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굴은 철분과 칼슘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일곱번째 견과류

견과류에도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식이섬유, 마그네슘, 철분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호박씨는 고소하고 호박씨는 뇌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호박씨는 또한 철분이 매우 풍부하다. 호박씨 100g을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82%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호박씨는 물론 다른 견과류, 씨앗도 철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는 과자 대신 견과류와 씨앗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건포도도 아주 효과적으로 어지러움증에 최고다)

빈혈에 대하여 알아보기(검사수치등) 바로보기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26XXXT000007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