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이 듣는 말이있다.
나이들어 최고의 재테크는 건강이란다. 그리고 두번째는 직장에서 오래다니는 것 즉 정년퇴직이란다.
나는 요즘 뉴스에서 말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한 중간에 해당되는 나이이다.

환절기에 많이 들려오는 부음의 대상이 보내는 지인들의 부모에서 이제는 본인들 부음이 하나둘 전해지고 있다. 어느 새 내 나이가 그리된 것이다.

과거의 지나온 직장생활을 돌아보면 날들을 되돌아보면 아래 글들이 그리 나쁘지않은 조언같아서 옮겨본다

2번. 5번 그리고 6번은 내가 회사 생활에서 보람을 느끼고 성취감이 가장 크던 시기에 그에 걸맞게 활성화였고,  7번은 근검절약한다는 기뷴으로 그리했던 것 같다. 

그럼에도 정작 중요한 4번과 5번에는 소홀한게 후회스럽다.  요즘 젊은 세대둘이야 아마도 이 4번과 5번에 맨먼저 집중할 것 같은데...


'어렵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행복하게 회사 다니는 법 7가지

국내 직장인 10명 가운데 8명은 직장 생활 중 높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9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또 높은 스트레스로 인해 만성피로, 소화장애, 두통 등에 시달렸다고 밝힌 직장인도 응답자 중 80.3%에 달했다.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데, 직장생활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심지어 몸까지 상한다면? 너무나 슬픈 일이다. 

조금이라도 행복하게 회사를 다닐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기자가 실제로 경험해보고, 또 경험할 예정인 방법들을 정리해봤다. 

1. 회사 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낙' 최소 1가지 이상 찾기 
 
직장 동료들과의 수다, 회사 근처 분위기 좋은 카페, 회사 주변의 멋진 경치 등 그런 사소한 것들도 좋다. 

2. 모든 일에는 '배울 점'이 있다. 회사 업무로 무엇을 배웠고, 배울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예로 '기자'는 매일 기사라는 '글'을 쓴다. 싫든 좋든 매일 쓰는 게 글이니까 글쓰기 능력이 향상될 수밖에 없다. 이점은 기자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점이다.  또 사회생활을 함으로써 인간 관계하는 법, 커뮤니케이션하는 법,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3. 그리고 그것으로 제2의 직업을 준비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생각한다 
 
만약 작가가 꿈이라면? 앞서 회사 생활에서 겪었던 다양한 에피소드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일본 근대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나쓰메 소세키(なつめそうせき·1867~1916)의 '도련님'은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도련님'은 도쿄 출신인 막내 도련님이 시골 중학교 교사로 부임하면서 겪는 좌충우돌을 그린 작품인데, 실제 나쓰메 소세키가 거 중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했던 당시 경험을 토대로 한 걸로 알려져 관심을 모았다. 

4. 퇴근 후, 제2의 직업을 준비하자 
평소 관심을 가졌던 취미 생활이 제2의 직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예로 떡케이크 만들기, 드로잉, 캘리그라피 클래스 등 다양하다. 

5. 매달, 자신에게 '큰 선물'을 주자 

스트레스받아서 마시는 비싼 커피와 맛있는 음식도 좋다. 하지만 이런 생활이 계속 이어지다 보면 꼭 돈을 써야할 때 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월급을 받기 전 우선 '그 달 월급으로 하고 싶은 것'을 정하자. 그리고 과감하게 쓰자.  

6. 여행 
 
매달 자신에게 주는 '큰 선물'에 여행도 포함된다. 특히 여행은 한번 다녀오려면 돈이 많이 드는데다 다녀오기 전과 비교해서 '재충전' 효과를 주기 때문에 추천할 만하다.  

7. 적금 만기의 기쁨을 누리자 

직장인에게 월급 받는 날 만큼 기쁠 때는 없다. 그런데 적금 만기는 마치 월급에 보너스까지 받는 기분을 안겨준다. 한 달 한 달 보면 적은 금액이지만 그게 모이면 제법 큰돈이 된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