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의 시발점이라는 지멘스 본사를 방문했다.
지멘스의  초기본사는  1825년에 시작했다가  뮌헨으로 본사를 옮긴후 비약적 발전을 이루게 되는데 이 본사 건물은 바이에르 왕가 건물로 유서깊은 건물이다. 따라서 본 건물의 증개축은 바이에른 주의 승인하 통제관리가 이루워지기에 본관을 그대로 둔채로  건물을 확장해가면서 불편해졌다고 한다.

 지멘스 본관.. 바이에른 왕가 소유 유서깊은 건물로
지금은 전시 홍보관으로 사용증

 지멘스 본사 본관 정면 광장

이에 건물 증설 후 리모델링하면서 각 건물을 연결하는 리모델링을 덴마크 유명한 건축가가 설계 하면서 모둔 건물을 하나의 유기체로 연결했다고 한다.
또한 건물의 사용 에너지보다 생산하는 에너지가 더 크도록 기본컨셉이 적용되었다고 한다.
건물의 외벽 유리벽울 보면 약간 기울려 있는데 이는 태양열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되어있고 건물 최상부에서 보면 8자형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특히 모든 건물 내부는 개방되어 있고 툭히 시에서 권장한대로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되어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고 회사 카페나 쉼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화장실은 건물의 빗물을 모아서 사용하며 일반층은 태양열. 지하는 지열을 이용하므로써  건물에서 발생되는 이탄화산소 90%를 절감하고 있으며 건물자체는 난방시설이 없다고 한다 특히 내부 냉난방은 별도 외부 설비가 아닌 온돌형 파이프로 운영되고 있으며 가열도 태양열을 아용한다고 한다. 독일은 대부분 난방 기능은 돌출형으로하게 되어있지만, 스마트 빌딩형으로 관리를 공간내 사람이나 열 필요량을 자동인식하여 사람 도움없이 자동관리 콘트롤 된다고 한다. 환풍 환기장치는 위충 유리와  바닥으로 환풍되어 신선한 공기를 공급한다고 한다.

본사 건물의 상근자는 1200 명이지만 일반 사뮤실은 자리가 많이 비어 있게 보이는데 이는 자동근무 시간조정 및 재택 근무등으로 실제 사무실에서 근무는 자유제로 운영된다.
예전엔 1인 1실 싱글형 사무실에서 8인 공동 사무실형으로 변경하여 퇴근시 책상 의자를 정리해야 하는 데 이는   팀단위 공동 자리로 비고정형 좌석 사무실로 운영된다.

책상 전기 에너지관리등에 대해서는  전사원에게 교육을 실시하여 운영을 최적화하게 한다고 한다. 복지는 별도의 보육 복지시설을 운용하고 있으며 예술 부문도 별도 조직으로 사무실 내 전시관리를 맡고 있다고 한다.

본관 로비에 있는 청동조각도 팀플레이를 의미하며 겉보기와 달리  나무조각이 아닌 청동재질이다.

수직적인 자회사와 수평으로 독립적인 자매그룹회사로 나뉘는데 예술 부문 회사는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매그룹사라고 한다.
아직은 실내도 흡연가능 하고 1.3층 매니저급 사무실은 관리자 부재시  회의실로 사용토록 되어 있단다. 건물도 바깥부문은 사무공간 내부는 소음이 발생하는 작업을 공간화하여 소음 최적화가 되도록 되어 있다.
 
 CEO는 어디서 근무중이냐는 질문에 쉿하고 비밀스럽게 말하면서  현재 본사에서 근무중이나 어디에서 근무중인지는 모르고, 설령 알고있어도 비밀이란다.

1층 창업자가 사용했던 도구와 당시 작업기구를 전시하는 전시관이 있다.

4차 산업의 유래르류보면 메겔스총리가 지멘스공장을 보고서 4차산업 혁명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했다고 한다.

사옥 입구의 조각은 첨단 LED 조명을 통한 작품으로 번개, 화사로고 등등을 시시각각 생동감있게 표현하고 있다.

현재 지맨스에서는 4차 산업의 장단점이 그대로 보여지고 있어 애초 출발점인 기계와 인간의 조화를 통한 최적화는 나름대로 달성해가고 있으나 일부 공장은  실제 고용이 줄어들고있어 내부 고민중이라고 한다.

세계 120개 사업장에  10만명 고용중.

바로가기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미국에 GE가 있다면 독일에는 SIMENS 가 있다

▼ 공감과 추천,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