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용은 우리 회사에서 중국 주재원 파견교육시 교육 내용과 거의 같네요>

관시(关系)란 사람과 사람 또는 사물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조정래의 소설 '정글만리'에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관시(관계), 즉 연줄을 확실히 잡아야 한다"는 대목이 나올 만큼 중국에서 관시는 중요한 문화다.

12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쪽은 지난 6일 사내외보 '삼성앤유'를 통해 중국 관시 문화에 대한 8가지 상식을 소개했다.

'곧 도착한다'는 중국인의 말을 곧이곧대로 들어선 안 된다. 그는 몇 분 후에 도착할 수도 있지만 몇 시간 후에 도착할 수도 있다. 중국인에게 '가깝다'는 단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시간, 거리 개념과 다르기 때문이다. 중국인이 매우 가깝다고 말한 거리가 사실은 수백 km 떨어진 곳일 수도 있다.

중국인들이 가장 자주 쓰는 말 중 '나리나리(哪里哪里)'라는 표현이 있다. '별 말씀이다', '과찬이다'라는 뜻이다. 겸손함을 미덕으로 여기는 중국인 앞에서 도도하거나 교만하게 군다면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힘들다.

중국인에게 담배는 사교 수단이다. 중국인들은 친밀감의 표시로 담배를 권하기도 한다. 자신이 비흡연자여도 중국인이 권하는 담배는 일단 받는 것이 예의다.

중국에서는 식사 대접을 받을 때 음식을 조금 남기는 게 예의다. 손님이 음식을 깨끗이 다 비우면 자신이 모자라게 준비해서 대접을 잘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음식 낭비를 줄이기 위해 이러한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중국에서는 식사에 초대받은 곳에서 낯선 사람과 식사를 해야할 수도 있다. 중국인들은 손님을 식사에 초대할 때 푸짐하게 차리는 것이 예의다. 그래서 서로 모르는 손님들이 한 자리에 초대받는 일이 종종 발생할 수 있다.

중국에서 식사에 초대받았을 때 절대로 먼저 들어가 아무 자리에 앉으면 안 된다. 중국에서는 초대자가 중요한 손님 혹은 직위에 맞춰 순서대로 자리를 정해준다. 귀한 손님일수록 초대자와 가까운 자리에 앉는다.

중국인 앞에서 중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면 좋은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중국 고전이나 역사적 명언을 인용하면 자신의 수준도 높이고 자국 문화에 애정이 깊은 중국인의 자존심을 높일 수도 있다.

중국에서는 선물하면 안 되는 몇 가지 물건이 있다. 남자에게 녹색 계통의 모자를 선물하는 것은 '너의 아내가 외도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 피해야 한다.

발음 때문에 금기시되는 선물도 있다. 우산의 '산(伞)'은 흩어지다의 '산(散)'과 같은 발음으로 우산 선물은 이별을 의미한다. 신발은 '시에'라고 발음되는데 재앙, 변고 등을 의미하는 사악할 '사(邪)'와 발음이 같다. '벽시계를 선물하다'는 말인 '쑹중(送鍾)'은 장례를 치른다는 뜻의 '쑹중(送終)'과 발음이 유사하다.

선물의 개수는 홀수보다 짝수가 좋다. 특히 6과 8은 '순조롭다'와 '재물이 많다'는 의미를 지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다.

Posted by 한글사랑(다향)

블로그 이미지
저의 일상을 통해 사람사는 이야기와 함께, 항암 관련 투병기록 및 관련 정보 공유를 통해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한글사랑(다향)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